본문 바로가기

TBlog/Blog Marketing / SEO

구글 웹마스터 도구 시작하기 - 사이트 등록 및 소유자 확인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내 사이트를 구글 검색엔진이 잘 읽어가는지, 내 사이트를 연결한 링크 및 키워드와 같은 정보나 사이트의 문제점 같은 여러 상태에 대해서 분석해주는 툴입니다. 최근에 구글에서 런칭한 구글플러스에 대한 정보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기능 요약

• 구글 색인에 내 사이트의 어떤 페이지가 포함되었는지 확인
• 내 사이트를 크롤링 할 때 발생하는 오류
• 내 사이트를 구글 검색결과로 제공하는 검색어
• 내 사이트를 링크한 다른 사이트
• 기타 (악성코드 감염여부, 구글플러스 통계...)


1. 구글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추가

먼저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할려면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아래의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Google 웹마스터 도구 : http://www.google.com/webmasters/tools?hl=ko_KR

사이트를 추가하여 시작하기’나 사이트 추가()를 클릭해서 나오는 팝업창에 자신이 관리하려는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 줍니다. 다음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의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2. 사이트 소유자 인증

해당 사이트의 소유자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권장방법과 대체방법까지 총 4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중에서 본인이 적용하기 쉬운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① 서버에 HTML 파일 업로드

구글이 제공하는 HTML 확인 파일을 다운받아, 사이트에 업로드 하는 방식입니다.


② 메타태그 추가

아래 화면과 같이 생성된 메타태그를 사이트의 html 편집으로 <head> 섹션에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③ 도메인 구성에 DNS 레코드 추가


④ 구글 웹로그 분석 계정 연동

구글 웹로그 분석기를 이미 사용중이라면 별도의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호스팅사가 서버 루트 권한을 부여해줄 경우 위의 모든 방법으로 소유자 확인이 가능하며,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의 가입형 블로그는 서버 권한은 물론 HTML을 수정할 수도 없으므로 소유자 확인을 입증하기 어렵습니다. 굳이 사용하려면 2차 도메인을 설정하여 ③번 방법인 DNS 레코드를 추가하면 이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확인해보진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메타태그를 추가하거나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연동하는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 가능한 방법으로 메타태그를 통해 소유자를 인증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가입은 별도로 정리된 포스트를 참조하세요.
(관련 글 : 무료 웹로그 분석기, 구글 애널리틱스 google analytics 설치)


3. 티스토리 블로그 메타태그 입력

① 먼저 2-②번의 방법대로 생성된 메타태그를 복사하신 뒤에 새 창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②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스킨][HTML/CSS 편집]으로 이동합니다.

③ 여기서 skin.html 편집란에서 Ctrl+F로 ‘</head>’를 검색하여 위치를 확인하고, <head>~</head> 사이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기로 추가해주신 다음 하단의 ‘저장’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④ 위 과정을 완료하셨다면 다시 구글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가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 검색엔진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분석해주고, 구글 검색에 보다 더 잘 노출되도록 여러 정보와 방법들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구글 유입이 약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구글 웹마스터, 구글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센터, 사이트맵, Sitemap, 구글 크롤링, 메타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