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log/Blog Marketing / SEO

포털 검색엔진에 RSS 등록으로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RSS가 생성되어 검색봇이 읽어 들여 검색엔진에 자동으로 노출되긴 하지만, 모든 글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작위로 수집하는 검색 봇만 기다리기 보다는 직접 검색엔진에 RSS를 등록해서 검색엔진이 쉽게 내 글을 읽어 갈수 있게 하여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볼 수 읽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유입량이 많은 국내 포털사이트에 RSS 등록은 필수이므로, 검색엔진에 RSS 피드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서비스 업체마다 rss 주소가 틀릴 수 있으니 본인 블로그의 피드 아이콘을 클릭해서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정확히 확인하세요.

티스토리 : http://블로그 주소/rss
네이버 : http://블로그 주소.xml
이글루스 : rss.egloos.com/blog/본인 아이디

RSS 요청전에 블로그에 어느 정도의 콘텐츠(포스트)가 있어야 하며 해당 포털의 아이디로 로그인한 후 신청할수록 유리합니다.


1. 네이버 RSS 등록 [바로가기]

위의 페이지에서 ‘문의하기’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입력란이 나옵니다. 블로그 RSS 주소를 입력하고, 문의내용에 간단히 블로그 RSS 등록을 요청한다는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일 경우 굳이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다음 RSS 등록 [바로가기]

문의분류를 ‘블로그, 카페검색 문의’를 선택한 후 다음 분류에서 ‘내블로그 검색(RSS) 등록’으로 선택하시면, 내용란에 적힌대로 형식에 맞춰 블로그 URL과 RSS 주소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굳이 신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3. 구글 RSS 등록

구글은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제시한 방법을 모두 하실 필요는 없지만 한가지만 하셔도 아마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 될겁니다.


① 구글 블로그 검색 추가 [바로가기]

구글 블로그 검색의 RSS 등록신청 페이지입니다. 그냥 RSS주소만 입력만 하면 됩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② 구글 웹마스터 도구 - URL 크롤링 [바로가기]

URL 크롤링 신청페이지입니다. ①번 블로그검색에 RSS 신청한 경우 구글의 ‘블로그 검색’섹션에 반영해달라는 요청인 반면 URL 크롤링은 구글 검색봇이 해당 사이트를 방문해서 읽은 후 구글 검색결과에 반영해달라는 요청으로 보시면 됩니다.

정확히는 블로그보다 사이트 등록에 가깝지만 여기에 RSS 주소를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RSS 주소를 입력하고, 스팸방지 문자입력란에 두 단어를 입력한 후 ‘요청 제출’ 하시면 됩니다.


③ 구글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맵 제출 [바로가기]

만약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신다면 웹마스터 도구의 Sitemaps을 제출해주셔도 좋습니다. 구글봇이 내 사이트를 더 잘 탐색할 수 있도록 지도를 제공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야후 RSS 등록 [바로가기]

본인의 블로그 URL과 블로그 RSS 주소을 입력하고 보내기를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심사후 기재된 이메일로 답변을 기다리면 됩니다.


5. 줌 RSS 등록 [바로가기]

마찬가지로 블로그 피드 주소와 요청내용을 간략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네이트는 ‘블로그독’ 폐쇄 이후에 별도의 RSS 등록신청란이 없으며, 파란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트와 파란에 굳이 등록하실거면 일반 사이트 등록신청은 가능합니다.

네이트 홈페이지 등록 : [바로가기]
파란 홈페이지 등록 : [바로가기]


각 검색엔진마다 등록 신청을 하면 2~5일 내에 승인여부를 심사하여 그 결과를 이메일로 답변합니다. 기간이 너무 오래 걸릴 경우 반복해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


 

 rss등록, 네이버 rss 등록, 네이버 블로그 rss,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rss피드등록, rss,블로그 rss등록, rss 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