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log/Blog Marketing / SEO

무료 웹로그 분석기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설치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무료이면서도 강력한 웹로그분석툴Google Analytics를 설치했습니다. 이미 전부터 활용은 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설치할 겸 겸사겸사 이번 기회에 정리해 보기로 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구글 지메일에 가입된 상태여야 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최근 2012년 1월 쯤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디자인도 변하고 몇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안정적으로 이전 버전으로 전환해서 활용하셔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특별히 콘텐츠를 판매하지 않는 블로그에서는 방문자수, 트래픽 소스 및 애드센스 분석 정도로만 활용할 수 도 있지만 무료임에도 불구하고 워낙 많은 기능을 갖고 있는지라 일단 설치해두시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새로운 버전을 기준으로 가입절차를 설명하려 했으나 새로운 버전은 영문판으로 나와 중간에 구버전으로 전환해서 정리했습니다. 진행과정은 별 차이 없습니다. :)


1.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애널리틱스 메인 페이지의 버튼을 클릭하면 간략한 영문설명과 함께 오른쪽에 가입 버튼이 나옵니다.


 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계정 생성페이지가 나오는데... 이전 버전에서는 모두 한글화 되어있는 페이지인데 새로운 버전에서는 아직 적용이 안됐는지 영문으로 나옵니다.


특별히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부터는 이전 버전의 한글화 된 페이지로 첨부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설정과정은 영문판이나 한글판이나 모두 동일하며, 일단 설정하고 난 후에 영문계정을 삭제하고, 이전 버전으로 전환하거나 새 계정을 추가 하게 되면 아마도 한글판으로 표시될 겁니다.


2. 새 계정 만들기

새 계정 만들기기본 정보에서의 ‘계정이름’은 구글 아이디를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려 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여러 개 소유한 경우 이를 구분하기 쉽도록 이름을 지어준다고 보면 됩니다.

나머지 정보를 입력하신 다음 이용약관에 동의하시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 추적 코드가 부여됩니다. 전 이미 설치가 완료된 상태라서 추적코드가 설치됨으로 나와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추적은 모바일 개발자를 위한 기능이므로 관계자가 아니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블로그의 경우는 단일도메인으로 설정하시고 ‘2. 이 코드를 사이트에 붙여넣기’ 아래 박스란에 보여지는 추적코드를 복사해서 분석하려 하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head>태그 앞에 넣어야 합니다.


2.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 설치

티스토리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꾸미기][스킨][HTML/CSS 편집]으로 가서 skin.html란에서 </head>로 검색해서 찾으면 됩니다.


</head>앞에 코드를 추가하고 나서 ‘저장’을 눌러주시면 설치가 완료된겁니다. 추적코드가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대략 빠르면 몇시간에서 하루 정도가 지나면 구글 애널리스틱에 통계분석이 표시 될겁니다.

작동이 시작되면, 순방문자 및 유입채널, 체류시간, 인기페이지 등과 같은 블로그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애드센스와 연동시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웹로그분석, 구글 웹로그분석, 무료웹로그분석, google analytics, 웹로그분석기, 블로그 방문자, 블로그 방문자수, 블로그 방문자 분석, 티스토리 방문자 분석, 블로그유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