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 Tip

엑셀 2010 셀병합 단축키 만들기 - 빠른실행 도구모음


빠른 실행 도구모음은 엑셀 2007부터 새롭게 생긴 기능으로 엑셀 2010에서도 빠른 실행 도구모음에 추가하는 방식으로 '셀병합후 가운데 정렬' 기능을 사용자 정의 단축키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1. 빠른 실행 도구모음 열기

빠른실행 도구모음은 엑셀을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좌측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상단 빠른 실행 도구모음의 오른쪽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면 자주 쓰는 명령 위주로 나옵니다. 여기에 셀병합 기능은 보이지 않으니 아래의 '기타 명령(M)'을 클릭하거나


리본메뉴의 공란에 오른쪽 마우스메뉴를 열고 ‘빠른 실행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면 전체 명령을 편집할 수 있는 Excel 옵션 창이 나옵니다.


2. 빠른 실행 도구모음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명령 추가하기

여기서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을 찾은 다음 클릭해서 ‘추가’ 해줍니다.


원하는 명령을 선택하고 추가


추가된 명령은 순서대로 Alt + 1,2,3... 의 단축키를 지정 받습니다. 새로 추가된 셀병합 명령은 4번째이므로 Alt + 4 로 지정이 됩니다. 오른쪽의 통해 정렬 순서를 변경할 수 있으며, [확인]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반영됩니다.


빠른 실행 도구모음에 셀병합 추가


3. 사용자 지정 단축키 확인

이제 Alt 키를 눌러 단축키를 확인해볼까요?


셀병합 아이콘이 4번으로 지정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단축키 Alt + 4을 누르게 되면 빠르게 셀병합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리본 메뉴에 없는 명령을 찾아 빠른 실행 도구모음에 추가하면 사용자 지정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지정 파일 ‘가져오기/내보내기’

엑셀 2010에서 추가된 기능은 이렇게 사용자로 지정된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편하게 ‘가져오기/내보내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내보내기’로 사용자정의 파일을 USB나 외장하드, 클라우드 등에 백업해 놓았다가, 외부의 다른 컴퓨터나 새로 포맷한 컴퓨터에 ‘가져오기’로 내 손에 맞게 세팅해놨던 ‘빠른 실행 도구모음’을 손쉽게 다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엑셀 2010 셀병합 단축키, 셀병합 단축키, 엑셀2007 셀병합 단축키, 엑셀 2007 병합 단축키, 엑셀 셀병합, 엑셀 단축키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단축키 셀병합, 엑셀 사용자지정 단축키, 엑셀 단축키 셀병합, 엑셀 셀병합 단축키, 엑셀 빠른실행도구모음, 사용자지정 단축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