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Google / Chrome

구글 크롬 사용법, 검색엔진의 등록 및 설정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달리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별도의 검색창이 없이 주소창을 통해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주소창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웹 주소를 입력해서 원하는 사이트로 이동하는 기능은 물론이고, 자주 쓰는 검색엔진을 등록해서 검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 주소창에 설정된 검색엔진의 변경 및 등록, 수정, 삭제하는 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기본 검색엔진 변경

크롬 주소창은 입력한 내용이 웹 주소 형식이 아닌 경우 자동으로 검색을 실행하며,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엔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글이 아닌 다른 검색엔진으로 변경하려면, 구글 크롬의 옵션 중 기본설정으로 들어가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려면 브라우저 툴바의 우측 끝의 공구모양의 아이콘 을 클릭한 후 ‘설정’으로 들어가면 ‘기본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검색 섹션 부분의 ‘검색엔진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검색엔진 화면이 나타나면서, 검색엔진 목록이 나옵니다. 기본 검색엔진 이외의 기타 검색엔진이 나오는데, 구글 크롬은 웹 서핑 중 사용된 검색엔진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기타 검색엔진 목록으로 자동으로 저장합니다.

기본 검색엔진으로 사용하려면 목록에서 원하는 검색엔진을 선택한 후 행 우측의 ‘기본으로 설정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 검색엔진 수동 등록과 수정, 삭제

검색엔진 수동 등록

원하는 검색엔진이 없을 경우에는 ‘기타 검색엔진’ 하단에 새로 추가할 수 입력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하려는 검색엔진명과 키워드, URL을 입력합니다.

※ URL 추가 방법

URL은 해당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후에 검색결과 URL을 복사 한 후 마지막의 특정키워드를 지우고 %s로 바꿉니다. 기본 검색엔진으로 추가할려면 이 방식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예 : 네이버에서 ‘가로수’로 검색한 경우)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query=%EA%B0%80%EB%A1%9C%EC%88%98
http://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query=%s


검색엔진 수정

기본 설정에 등록되어 있는 검색엔진은 선택해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기본 검색설정에 포함된 검색엔진은 제목과 키워드만 수정가능하며, 기타 검색엔진에 포함된 검색엔진들은 URL까지 모두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삭제

검색엔진을 삭제하려면, 행 맨 우측의 X 를  클릭하면 삭제됩니다.



▷ 관련 글타래 :

•  구글 크롬 검색 주소창 활용 사용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