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Google / Chrome

구글 크롬 메모리 삭제, 최적화


구글 크롬 브라우저와 같이 다중 탭을 지원하면서 각각의 탭을 별도의 프로세스로 동작시키고, 다양한 확장을 지원하는 경우 장시간 웹서핑을 하다보면 쌓이는 탭들과 확장프로그램으로 인해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지며, 어느 순간 메모리 누수 현상으로 인해 웹브라우저가 무거워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글 크롬에서는 작업관리자(Shift+Esc)를 열어 여러 확장프로그램과 탭들의 메모리와, CPU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디서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이렇게 필요하지도 않은 메모리를 계속해서 점유하는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 크롬의 메모리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구글 크롬 작업관리자 메모리 삭제

크롬 아이콘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를 열어 맨 하단의 ‘속성’을 클릭하면 Google 크롬 속성창이 열립니다.

Google 크롬 속성창의 ‘대상’의 맨 끝에 스페이스바로 한칸 띄워주시고 --purge-memory-button 명령을 추가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크롬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하여 ‘Shift+Esc’ 키를 누르면 작업관리자 창에서 ‘메모리 삭제’ 버튼이 추가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해서 메모리가 제대로 반환되지 않는 특정 탭이나 확장을 선택해서 개별적으로 정리해 메모리를 최적화 해줄 수 있습니다. :)



 크롬 메모리, 크롬 메모리 삭제, 구글크롬 메모리, 크롬메모리점유율, 크롬 최적화, chromemem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