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Google / Chrome

구글 검색 방법, 구글 검색연산자 활용, 구글링 팁


구글 검색시 보다 더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구글 검색연산자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글 검색연산자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면 신속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 정확한 어구 검색 “ ” (큰 따옴표)

일반적으로 ‘해리 셀리’로 구글에서 검색하면 ‘해리’와 ‘셀리’가 인접하게 들어간 관련성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해줍니다. 여기서 “해리 셀리”로 검색하면 정확히 ‘해리 셀리’란 두 단어가 순차적으로 모두 포함된  문서를 검색하게 됩니다.


◈ 와일드 카드 활용 *

구글 검색에서도 와일드카드인 별표(*)를 활용해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의 와일드 카드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개념과 약간 달라서 * 는 모든 문자가 아닌 한 단어를 의미합니다.

ex) 네이버 * 상위노출

▪ 검색결과 : 네이버 카페 상위노출,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 등


◈ 검색어 제외 -

검색어 앞에 ‘-’ 부호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를 검색결과에서 제외합니다.

ex) 네이버 상위노출 -카페 -블로그 -광고

▪ ‘네이버 상위노출’로 검색된 결과 중에서 ‘카페’와 ‘블로그’, ‘광고’란 단어가 포함된 문서를 제외합니다.


◈ 특정 사이트에서 검색 site:

특정 사이트에 포함된 문서만 검색하고 싶다면 해당 사이트의 주소앞에 ‘site:'를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 소유의 사이트가 웹문서에 얼마나 퍼져있는 지 확인할 때도 많이 사용합니다. :)

ex) site:naver.com "네이버 상위노출" -site:blog.naver.com

▪ naver.com (네이버)에서 정확히 "네이버 상위노출" 단어가 포함한 문서를 검색하고 그중 blog.naver.com (네이버 블로그)를 제외하고 보여줍니다.


◈ url 검색 inurl:

url에 포함된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ex) site:mixsh.com inurl:tistory.com

▪ mixsh.com(믹시)사이트에서 url에 'tistory.com' 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사이트를 검색합니다.


◈ 특정 파일 형식 검색 filetype:

hwp, doc, ppt, pdf, xls 등 특정 파일형식을 찾을 때 유용합니다.


주로 많이 활용할만한 연산자들을 소개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검색연산자가 있으며 몇가지 예를 살펴 봤듯이 연산자끼리 복합적으로 응용해서 활용하면 찾고자 하는 정보에 좀 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구글검색, 구글 검색 방법, 구글 고급검색, 구글 검색엔진, 구글 검색어, 구글 검색법, 구글 사이트검색, 구글링, 구글 상세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