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Web Life/IPhone Tip

아이폰 무상 리퍼 조건, 무상 리퍼 사유

올갱이 2012. 4. 30. 18:30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구입일 이후 1년 안에는 무상수리(리퍼)가 가능합니다. 무상리퍼를 받기 전에 먼저 본인의 기기가 무상리퍼 기간이 남았는지 확인해보세요. (관련 글 : 아이폰 무상 리퍼 기간 조회)

1년 안에 제품을 가져간다 하더라도 무상 리퍼를 받기 위해선 여러 가지 조건이 있어 무상리퍼 받는게 쉬운 편은 아닙니다. 또한 과실여부를 직접 해명하고, 각 지점마다 AS기사가 리퍼 여부를 주관적으로 결정하다 보니 처리방식에 있어 조금씩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 아이폰무상 리퍼 조건



사용자 과실이 없어야 합니다.

사용자 과실을 구분 짓는 대표적인 사례로 침수라벨의 변색 유무를 들 수 있군요. 지금은 완화됐다고 하지만, 침수라벨이 완전히 변색 됐을 경우에는 무상리퍼를 받기 어렵습니다. 침수라벨은 위에는 이어폰 단자 안쪽에, 아래에는 충전단자 안쪽에 라벨이 있고, 내부에 2개의 라벨이 있습니다.

내부 2개의 라벨이 변색되지 않았다면, 무상리퍼가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충전단자 쪽 침수라벨도 심하게 변색되면 전기적 결함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어 무상리퍼가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기기 외관상 흠집(스크래치)이나 파손 등 하자가 없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에 대해선 무상리퍼 대상이며, 기기 외부적으로 손상이 간 아이폰은 유상처리입니다. 단 오랜 사용으로 인해 단순히 손때가 묻거나 약간 변색된 경우는 파손이나 소비자 과실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라고 하지만 이 기준 역시 AS기사의 판단에 맡겨야 합니다.;

아이폰을 깨끗하게 쓰신 분들은 이 부분에서 많은 잇점이 있습니다. 외관상 스크래치 없이 멀쩡한 상태를 보이면 AS기사분들도 무상리퍼에 대해 그나마 긍정적으로 보십니다.

애플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불량 증명

애플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으면 정상제품으로 분류되어 서비스나 수리, 혹은 리퍼 제품으로의 교환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 기타 무상 리퍼 불가 기준

• 노란 액정(일명 오줌액정)
• 비정품 기기 사용(예 : 케이블 어댑터 등)에 관한 문제
• 화재, 사고, 외부의 작용으로 인한 불량
• 탈옥과 같이 정식 허가된 애플 아이폰 사용법 외의 기술적인 요소를 사용했을 경우
• 애플의 기술 제외한 개인의 확장 업그레이드 기술적인 문제(사설 수리업체)
• 애플의 허가된 기술을 제외한 개조, 및 성능 튜닝 (사설 수리업체을 통한 튜닝) 
• 제품 수명에 따른 마모
• 애플 아이폰 일련번호 제거 및 파손


♦ 아이폰 무상 리퍼 사유

대표적인 무상리퍼 사유를 들자면

홈버튼 불량

특히 홈버튼 불량을 대부분의 무상 리퍼 사유로 많이 듭니다. 실제로도 아이폰의 몇 개 없는 물리적 버튼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홈버튼은 그 사용성 만큼이나 쉽게 불량이 나는 부분 중 하나이며, 교체도 불가하여 리퍼대상이 됩니다. (애플 입장에서도 홈버튼만 불량인 아이폰은 다시 리퍼폰으로 재활용하기에 비용적으로나 기기상태면으로 보나 최적의 기기입니다.)


통화품질 불량

AS 정책의 변화로 통화품질로 인한 리퍼는 이제 바로 되지 않습니다. KT 아이폰의 경우 통화품질 이상에 대한 해당 통화지역의 기지국 상태를 먼저 확인하고 이상이 없다는 담당기사의 통화품질 확인서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서비스센터 재방문시 KT 기지국 점검 담당기사와 직접 통화를 해서 기지국 상태가 이상 없는지 재확인 후 리퍼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즉 통신사가 아닌 해당 기기의 자체적인 문제임을 증명하지 않는 이상 리퍼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관련 글 : 아이폰 수신불량 테스트, 통화품질 필드 테스트로 수신률 확인하기) 


불량화소

액정내 불량화소가 많아야 리퍼대상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최소 3개 이상이어야 하는데, 이것도 검색해보니 지점마다 처리방식이 틀리다고 나와 있네요. (관련 글 : 아이폰 불량화소 체크, 불량체크)


배터리 과소모, 발열현상

아이폰 구입후 1년안에 배터리가 급격하게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하면 리퍼사유가 됩니다. 배터리 급소모 현상은 애플 코리아 공인서비스 센터를 통해서 배터리 소모량 테스트를 거친 후 급소모 판명이 될 경우 무상으로 교체해 줍니다.

※ 무상 리퍼 받은 후에는 A/S기간이 90일 연장됩니다.
※ 리퍼 받기 전 아이튠즈 백업은 필수

.....................................

제 작은 경험담을 적어보자면

지방에선 애플수리점도 뜸한데다가 서비스 센터도 한군데 뿐이라 선택의 여지없이 가야합니다. 제가 갔을 때 두 시간 가량 대기해야 했었고, 그 동안 앞줄에서 다양한 사유로 수리를 신청하셨던 분들이 계셨는데, 가만히 지켜보자니 모두 29만원짜리 리퍼 판정을 받았습니다.;;

제가 갔던 대우 일렉서비스 센터 기사분은 꼼꼼히 보시는 편이었거든요. 그 두 시간 동안 대기하면서 AS기사분이 줄기차게 내뱉었던 세 마디가 기억나는군요.

29만원입니다!”

보험 드셨나요?”

백업 하셨나요?”

...; 사전에 미리 정보를 인지하고 갔지만, 제 차례가 돌아오니 웬지 불안한 마음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어쨋든 순로롭진 않았지만 다행히 무상리퍼를 받긴 받았습니다.

약간의 침수로 인해 소프트웨어에 문제가 생겼는지, 충전기를 꼽으면, “이 액세사리가 IPhone에 최적화되지 않습니다” 문구와 함께 스피커가 먹통이 되는 문제였는데, 침수라벨도 아주 약간만 변색된 상태였고, 외관상 깨끗하니 AS기사분이 잠시 동안 살펴보기만 하다 저도 결국 29만원 리퍼쪽으로 가는 분위기였습니다.

제가 그 때 “아직 무상리퍼 기간도 남아있고 침수도 심하지 않은데다, 외관상 하자도 없는데 무상리퍼 안되겠는냐고” 운을 띄었습니다. 그랬더니 기사분이 또 잠시 동안 생각에 잠기다가 “네 그럼 무상리퍼 해드리겠습니다.”라고 하시더군요. :)


▷ 관련 글타래 :

• 아이폰 무상 리퍼 기간 조회 
• 아이폰 불량화소 체크, 불량체크
• 아이폰 수신불량 테스트, 통화품질 필드 테스트로 수신률 확인하기



 아이폰 무상리퍼, 아이폰 리퍼사유, 아이폰 리퍼받는법, 아이폰 무상리퍼 사유, 아이폰 무상리퍼 받는법, 아이폰 침수라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