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ffice Tip

엑셀 2010 페이지 번호 표시, 엑셀 쪽번호 매기기, 시작번호 바꾸기


다른 오피스 프로그램에 비해 엑셀에서의 인쇄 설정은 까다로운 편입니다. 엑셀로 자료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다보면, 각 워크시트가 독립적이라서 페이지수와 인쇄영역이 제각기 틀려 이를 일관성 있게 맞쳐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전에 원하는 워크시트만 한번에 인쇄하는 방법 (관련 글 : 엑셀 2010 원하는 워크시트만 인쇄하기, 여러개의 워크시트 인쇄) 을 정리했다면 여기서는 인쇄하려는 특정 워크시트만 한번에 페이지 번호를 삽입하고, 인쇄 순서에 맞게 페이지 번호를 따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1. 한번에 원하는 워크시트의 페이지 번호 삽입

먼저 페이지번호를 삽입할 워크시트를 ‘Ctrl+클릭’ 으로 지정해줍니다.


엑셀 상단 메뉴에서 [페이지 레이아웃][페이지 설정] 에서 설정창()을 불러옵니다.

※ 굳이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Alt + P + S + P’입니다. 알트키 누른 상태로 순서대로 PSP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단축키가 맘에 안든다면 ‘빠른 실행도구 사용자 모음’에서 ‘페이지 설정’을 별도로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관련 글 : 엑셀 2010 셀병합 단축키 만들기 - 빠른실행 도구모음)


페이지 설정 창의 상단 탭 중 ‘머리글/바닥글’ 탭으로 이동해서 페이지 번호를 입력할 머리글이나 바닥글을 선택하여 편집 버튼을 클릭하면 편집창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바닥글 오른쪽 구역에 페이지 번호를 삽입했습니다. 순서대로 했다면 인쇄될 시트에만 페이지번호가 삽입되면서 자동적으로 맨 좌측의 시트부터 1페이지로 지정되어 순차적으로 페이지 번호가 매겨집니다.


페이지설정이 인쇄와 관련된 여러 옵션이 있기 때문에 먼저 소개했지만, 익숙해졌다면 굳이 페이지 설정 창으로 가지 않고도 엑셀 상단 메뉴에서 [삽입][머리글/바닥글]로 바로 이동해서 작업하셔도 됩니다.


[삽입] ➔ [머리글/바닥글]


2. 시작번호 바꾸기

공동 작업으로 다른 사람이 작업한 파일을 포함해서 인쇄할 경우나 표지와 같이 따로 페이지 번호를 매기지 않은 시트까지 같이 인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페이지번호가 어긋나게 되는데, 예를 들어 표지를 포함해서 인쇄할 경우 표지에는 페이지 번호를 매기지 않지만, 다음 시트의 페이지번호는 밀려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이 작업한 파일을 같이 인쇄할 경우 먼저 인쇄한 문서에 맞게 페이지 번호를 맞춰져야 합니다.

이렇게 페이지번호를 변경해줘야 하는 경우 위의 ‘페이지 설정창’을 열어 ‘시작 페이지 번호’를 변경해주면 됩니다. 여러 시트를 다중 선택된 상태에서 변경해주면 각 시트마다 변경된 시작페이지로 나올 수 있으니 인쇄하려는 맨 좌측 시트만 선택해서 시작페이지만 변경해주면 그에 맞게 우측 시트까지 페이지수가 순차적으로 자동 표시됩니다.


실제로는 1페이지이지만 인쇄될 때는 20페이지로 인쇄됨


만약 첫 번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면 바닥글에 직접 &[페이지 번호] 뒤에 지정숫자를 더하는 방식으로 입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숫자를 더하는 방식은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야 합니다.

&[페이지 번호]+10&
 

응용해서 같은 방식으로 여러 기호나 줄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번호]+10&


 

 엑셀 인쇄, 엑셀 인쇄방법, 엑셀 시트 페이지번호, 엑셀 번호 매기기, 엑셀에서 페이지번호, 엑셀 페이지설정, 엑셀 쪽번호, 엑셀 페이지 표시, 엑셀2010 페이지번호, 엑셀 바닥글, 엑셀 페이지, 엑셀 번호 매기기, 엑셀 페이지표시, 엑셀 쪽번호 매기기, 엑셀 자동번호 매기기, 엑셀 자동번호, 엑셀페이지번호매기기, 엑셀 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