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 Util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2)기능, 한글


1. 기능과 설정

QTTabBar는 다양한 기능과 옵션창을 통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탭기능을 원해서 설치했지만, 이왕 설치하고 스킨까지 잘 꾸미셨다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옵션창을 한번 살펴보시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인 그룹 기능과 폴더 미리보기 기능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그룹 기능

작업을 하다보면 관련된 폴더들을 여러 개 열어놓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TTabBar에선 특정 작업시에 관련 폴더들을 그룹으로 묶어놓을 수 있고, 이 그룹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그룹으로 지정할 폴더들을 열어놓은 상태에서 탭바 여백에 오른쪽 마우스 메뉴를 불러 ‘새 그룹 만들기’를 선택하면, 그룹명을 지정할 팝업창이 뜹니다. 아래의 ‘모든 탭 추가’를 체크하면 현재 열려져 있는 모든 탭을 그룹으로 묶게 됩니다.


이제 다시 새로 탐색기 창을 열고 메뉴를 열어보면 ‘그룹’ 항목이 새롭게 나타납니다. 방금 전 지정했던 그룹이 보이시죠? 선택하면 해당 그룹의 모든 탭이 추가됩니다.


옵션창[그룹] 항목으로 가면 그룹의 관리나, 폴더추가, 단축키 설정 등 세부적인 설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하위 폴더 및 파일 미리보기

생성된 탭의 맨 왼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폴더의 하위폴더와 파일들을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탐색기 폴더위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놓으면 폴더명 오른쪽에 화살표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해당 폴더의 하위 폴더와 파일들이 팝업으로 보여줍니다. 텍스트 파일이나 이미지파일인 경우에는 미리보기까지 지원합니다.


이 기능 역시 옵션창[기타]에서 미리보기 기능의 사용여부와 파일종류, 사이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그룹기능과 미리보기 기능을 살펴봤는데요. 그 외 에도 커서를 탭바에 위치한 후 휠을 굴리면 탭간 전환이 이루어지거나, 탭을 더블클릭하면 상위 폴더로 이동, 세부적인 단축키 설정, 잠금기능(탭 위치고정)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며 사용자에 맞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한글 패치

윈도우탐색기에 탭브라우징 기능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QTTAbBar를 설치한 후 사용하기 편하게 한글화를 원하신다면 먼저 아래의 한글언어 파일을 다운받아 둡니다.

♦ 한글 언어파일 - http://qttabbar.wikidot.com/userpages:language-files


탭바 부분의 빈 여백을 오른쪽 마우스 메뉴에서 최하단의 ‘옵션’을 선택하면 옵션창이 나옵니다.

옵션창을 연 후 일반(general) 탭에서 하단에 보시면 ‘Language file’ 항목의 오른쪽 버튼을 통해서 언어파일이 저장된 위치를 지정해 주신 다음 ‘OK'를 클릭하면 한글파일이 적용됩니다.


재대로 적용이 됐다면 모든 메뉴와 옵션창이 한글화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 글타래 :

•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1) 설치
•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3) 스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