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 Util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3) 스킨


QTTabBar가 윈도우탐색기와 이질감 없이 잘 어울리기는 하지만 기본 스킨만으로는 개인이 설정하는 다양한 윈도우테마마다 어울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좀 더 다듬어보고 싶으신 분들은 자신만의 색깔로 스킨을 제작하거나 이미 제작되어 올라온 스킨 파일을 통해 맘에 드는 모습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자인은 뭔가 아쉽습니다.


1. 스킨 다운로드

외국 디자인 사이트인 ‘deviantart(www.deviantart.com)에서 ‘QTTabBar’로 검색하시면 구글 크롬 모양을 본 딴 스킨부터, 윈도우7, 맥에 잘 어울리는 스킨 등 다양한 스킨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 deviantart QTTabBar 스킨 모음 - [바로가기]

Chrome for QTTabBar

QTTabBar for Soft7

Qttabbar for W7 default theme


이외에도 다양한 테마가 많으니 본인의 윈도우 테마에 맞게 맘에 드는 스킨 몇가지를 다운받아둡니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열면 기본적으로 툴바 배경 이미지파일과(toolbar.png, bg.png 혹은 backgroung.png) 탭 이미지파일(tab.png 혹은 tabbar.png) 2개가 포함되어 있고, 간간히 구체적인 설정 정보를 담은 텍스트 파일이 추가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스킨 적용 및 세부 설정

이제 옵션창 [꾸미기]에 가서 [탭 이미지 사용]를 체크하고,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된 탭 이미지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주시고, 마찬가지로 [도구모음 배경이미지] 체크하고, 툴바 배경이미지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다음 Sizing margins(여백) 및 탭의 크기와 탭타이틀의 정렬방식과 폰트, 색, 그림자 등을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탭의 폭 사이즈도 절대값으로 고정시키거나, 글자수에 따라 폭을 가변적으로 최대값과 최소값을 주어 조정할 수 도 있습니다.

※ 텍스트 정렬을 가운데로 하실 경우 옵션의 [탭]에서 [폴더 아이콘]선택 해제하시는게 좋습니다.


3. 스킨 적용 예시

‘Qttabbar for W7 default theme’(윈도우7 기본 테마) 스킨을 선택하고,

▪  상,하,좌,우 여백 : 각각 10

▪  탭 높이 : 28

▪  탭 폭 : 고정, 140

▪  텍스트 정렬 : 왼쪽

▪  폰트 : 맑은 고딕

나머지는 기본값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QT Tab Stundard Buttons 사용 해제하여 안보이게 해줌과 동시에 마지막으로 옵션창의 [기타]에 가서 [메뉴 바 숨기기]를 체크하여 메뉴바 또한 안보이게 해줬습니다.


최종적으로 정리된 모습입니다.


▷ 관련 글타래 :

•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1) 설치
• 윈도우7 탐색기에 탭기능을 추가하자 - QTTabBar (2)기능, 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