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 Util

윈도우7 작업표시줄 알림영역에 요일 표시하기


윈도우7에서 바탕화면의 오른쪽 아래의 알림영역에는 시간과 날짜가 표시됩니다. 가끔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생각이 나지 않을때는 이 알림영역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말풍선 형식으로 알려줍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번거롭다면 아예 요일을 표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일을 표시하는 건 물론 엑셀에서 날짜를 표시하는 것 처럼 입맛에 맞게 표시형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작업표시줄에 요일 표시하기

시작 버튼을 눌러 ‘국가’를 입력한 뒤 나오는 메뉴 중 ‘날짜, 시간 또는 숫자 형식 변경’을 클릭합니다.


국가 및 언어’ 대화상자의 형식 탭에서 ‘추가 설정’을 클릭


형식 사용자 지정에서 ‘날짜’ 탭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 중 yyyy-MM-dd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이 날짜를 표시해주는 형식인데, 일단 간단하게 예를 들기 위해 바로 뒤에 요일표기형식인 dddd를 추가로 입력한 후 ‘확인’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변경됩니다. 텍스트는 작은 따옴표(‘’)로 설정하여 삽입하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본인 입맛에 맞게 표기형식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몇가지 예를 들자면,




변경해보시고 다시 기본 설정으로 복원하려면 ‘원래대로’를 클릭하면 됩니다. :)



 작업표시줄 요일, 작업표시줄 시계, 윈도우7 작업표시줄, 윈도우7 팁, 윈도우7 작업표시줄 시계표시, 윈도우7 알림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