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IPhone Tip

아이튠즈 보관함 위치 변경, 동기화 폴더 이동



아이폰을 사용하다 보면 음악이나 동영상을 감상하기 위해서 매번 아이튠즈와 동기화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하고 난해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동기화 과정을 거치기 전 먼저 음악과 동영상을 아이튠즈 보관함에 추가해야 하며, 이 보관함 폴더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C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윈도우를 다시 설치할 경우 그동안 설정된 아이튠즈의 재생목록이나 선호도와 같은 정보를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또는 C드라이브에 용량부담을 덜하기 위해서도 이 보관함 폴더(iTunes Media)를 수동으로 다른 디스크드라이브로 옮겨 놓을수 있습니다.

✱ 아이튠즈 동기화 폴더 변경하기

아이튠즈 보관함의 저장 위치는 운영체제별로 전체경로가 약간씩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내 문서]➔[내 음악]➔[iTunes]➔[iTunes Media] 폴더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보관함 폴더(iTunes Media)만 옮겨서는 이후에 추가적으로 저장되는 라이브러리나 어플리케이션이 변경된 폴더에 제대로 적용이 안되므로, iTunes의 보관함 데이터베이스 파일인 iTunes Library.itl 파일을 포함하여 그 상위폴더인 [iTunes] 폴더 전체를 옮겨줘야 합니다.

iTunes 폴더 전체를 복사한 후 원하는 위치로 붙여넣기 합니다. 옮기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대비하기 위해 잘라내기가 아닌 복사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


그리고 iTunes를 실행한 후, 상단 메뉴에서 [편집]➔[기본 설정]을 클릭해 설정창을 엽니다.

설정 창 상단 마지막 탭인 [고급]으로 들어가서 ‘변경’을 클릭하여 ‘iTunes Media 폴더 위치’를 방금 전 복사/이동한 폴더의 경로로 찾아 들어가 iTunes Media 폴더로 지정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마친 후,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이제 아이튠즈가 변경된 보관함 폴더를 제대로 인식시켜주기 위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탐색기를 열어 아이튠즈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 아이튠즈 실행파일(iTunes.exe)을 찾습니다. 아이튠즈가 설치된 위치는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iTunes’ 폴더에 있습니다.

여기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iTunes.exe를 더블 클릭이나 엔터키를 눌러 실행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iTunes 보관함 선택창이 나올 때까지 Shift 키를 누른 상태를 유지해주면 됩니다.

보관함 선택’을 클릭한 후 방금 전 복사한 폴더로 이동하여 ‘iTunes Library.itl’ 파일을 선택해 주면 아이튠즈가 실행이 될 겁니다. iTunes Library.itl 파일은 보관함에 저장된 노래와 재생목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파일로, 재생목록 및 선호도 등 기타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아이튠즈가 실행 되고 나면 종료하고, 이제 원래 내 음악의 iTunes 폴더를 삭제해도 됩니다. 삭제한 후 다시 아이튠즈를 실행하여 정상적으로 보관함의 내용이 이상없이 반영되는지 확인하시고, 문제가 발생하면 다시 휴지통으로 원래 보관함을 복구하여, 원상태로 되돌리고 어디서 잘못됐는지 다시 잘 살펴보시면 됩니다.



아이튠즈 보관함 폴더, 아이튠즈 보관함, 아이튠즈 백업 위치, 아이튠즈 보관함 변경, 아이튠즈 동기화 폴더, 아이튠즈 보관함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