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IPhone Tip

아이폰 팁, 사파리 아래로 한번에 내리기, 스크롤하기



아이폰의 사파리로 웹서핑을 하다보면 최상단으로 이동할 때는 아이폰의 상태바를 터치해서 한번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아이폰 팁 - 상태바를 터치해서 최상단으로 이동하기)

하지만 페이지 하단의 PC 버전 버튼을 터치한다던가 해서 맨 아래로 내려가야 할 경우가 가끔 있는데, 아이폰에서는 페이지 맨 아래로 한번에 내려가는 기능은 없습니다. 게다가 글의 내용이나 댓글이 많이 달려있어 페이지가 너무 길어질 경우 아래로 스크롤 하는 일도 만만치 않습니다.

아이폰 자체 기능은 아니지만, 자바스크립트와 책갈피(북마크)를 이용해서 아이폰의 사파리에서 페이지 맨 아래로 한번에 내려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파리에서만 작동하지만, 알아두면 필요할 때 유용하니 살펴보겠습니다.


✱ 사파리 페이지 최하단 바로가기 만들기

먼저 사파리를 실행한 후 아무 사이트나 들어간 뒤에 해당 사이트를 책갈피에 추가합니다.

책갈피를 추가하는 방법은 화면 하단의 메뉴를 터치해서 ‘책갈피 추가’를 선택한 후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책갈피한 웹페이지와 이름은 큰 상관없으니 편한대로 정해주세요.)


다음 책갈피 메뉴를 터치해 목록을 불러들인 후 ‘편집’을 터치해서 방금 추가한 책갈피를 편집합니다.


그리고 URL 부분을 javascript:window.scrollBy(0,document.height)으로 변경 한 후 저장합니다.


javascript:window.scrollBy(0,document.height)


자 그러면 이제 사파리의 아무 페이지나 들어간 후에 북마크 메뉴를 불러들여 방금 전 저장한 북마크를 터치하면 페이지 맨 하단으로 한번에 내려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