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log/Blog Marketing / SEO

구글 애드센스 부정클릭 방지를 위한 제트센스 설치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 애드센스는 부정클릭이나 무효클릭이 발생할 경우 비활성화 됩니다. 만약 비활성화에 대한 이의신청이 받아 들여지지 않을 경우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금은 광고주에게 다시 되돌려주어 받을 수 없으며, 애드센스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부정클릭이나 무효클릭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아 외부에서의 고의적인 부정행위에 대한 대처가 어렵고, 구글에서 비활성화된 원인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을 경우에는 애드센스 계정 복구가 더욱 어렵게 됩니다.

사전에 이런 무효클릭이나 부정클릭에 대해 미리 차단함으로써 애드센스 계정의 비활성화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마이센스와 제트센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트센스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 제트센스 : http://www.zetsense.com/


제트센스는 이러한 클릭내역을 감지하여, 알려주고 사이트의 클릭 내역을 조회하여 의심스러운 아이피나 수상한 흔적을 발견하면 부정클릭으로부터 보호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 제트센스 회원가입

제트센스 홈페이지 좌측의 ‘회원 가입’을 클릭하면, 회원 가입 약관 동의 페이지에서 약관에 동의한 후회원 가입정보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약관 동의 후 확인



회원 정보 입력 후 확인


2. 제트센스 코드 생성하기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다시 메인페이지에서 회원정보 아래 ‘클릭내역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본문 프레임에 제트센스 코드 생성을 위한 설정페이지가 열립니다. 이 페이지 상단의 ‘제트센스 코드생성’ 버튼을 누르면 코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좌측의 ‘제트센스 코드생성’ 클릭



제트센스 코드 생성을 위한 설정 페이지

설정페이지가 길게 나오는데 우선 중요한 몇가지 설정만 마치고 제트센스 코드를 생성해보기로 합니다. 일단 아래의 두 항목만 설정해두시고 다른 설정은 차후에 살펴본 후 설정해도 됩니다.


① 광고 차단 방식

먼저 ‘광고 차단 방식’을 ‘광고차단시 광고숨김’으로 채택했습니다. 다른 선택사항은 나중에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광고 차단 기준 및 알람 (위험도달 클릭수, 시간/클릭수 광고 차단)

다음 아래로 내려오면 제트센스 코드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위험도달 클릭수’와 ‘시간/클릭수 광고 차단’ 항목이 나옵니다. 이 항목을 기준으로 광고가 차단됩니다.

애드센스의 비활성화 정책이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24시간 이내에 동일 IP에서 2~4번 클릭시 광고를 차단하도록 설정합니다.


③ 코드 생성 및 복사

설정을 마친 후 페이지 맨 하단의 ‘코드생성’을 클릭하면 변경된 설정에 맞게 제트센스 코드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코드는 페이지 최상단의 ‘제트센스 코드내용’ 항목에 표시되어 있고, 바로 아래 ‘제트센스 코드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복사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기

생성된 제트센스 코드를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설치해야 합니다.

복사한 제트센스 코드를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셔서 [스킨]➔[HTML/CSS 편집]의 ‘skin.html’ 부분의 </body> 바로 앞에 붙여 넣으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예전과는 달리 구글 애드센스의 부정클릭 및 무효클릭 감지가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최근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계정비활성화를 겪으신 분들이 종종 눈에 보입니다. 제트센스를 설치해서 미연에 부정클릭을 방지하고 클릭내역 조회를 통해 의심스러운 IP를 차단할 수 있으니, 안정적으로 애드센스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해보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