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mart Web Life/IPhoine APP Review

아이폰 만화 보기 어플, 만화책 보는 무료 어플 비교


아이폰의 iBooks로 만화를 감상하기 위해 사용하는 comic4portable은 iBooks에서 읽기 가능한 PDF로 변환해줍니다. 무엇보다도 comic4portable의 장점이라 함은 질 낮은 스캔본이라 하더라도, 해상도 조정과 필터를 통한 화질개선 및 여백 조정 등을 통해 깨끗한 화면으로 책이나 만화를 감상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주는데 있습니다.
(관련 글 : 아이폰 만화책 넣기 comic4portable으로 iBooks 만화책 넣기)

iBooks 으로 만화를 감상할 때 단점이라면, 압축파일형식을 지원하지 못하여 매번 변환을 해줘야 하며, 대용량의 압축파일을 변환할 경우 걸리는 로딩시간도 만만치 않습니다. 또한, 만화를 감상할 때 가로보기시 2페이지 전체보기를 볼 수 없는 점도 아쉽습니다. (관련 글 : 코믹글래스 - 가로 보기시 전체 보기 설정)

이런 불편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전용 코믹뷰어 어플을 설치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아이폰에서 만화를 볼 수 있는 무료 어플들을 비교해봤습니다. 비교해볼 무료 어플들은 앱스토어에서 검색한 후 유료버전이 별도로 존재하는 어플은 제외하고, 어느 정도 평가가 괜찮은 앱들로 선택했습니다.

     
(좌측부터 Meeeep, 나모코믹뷰어, SideBooks, 더 코믹뷰어, EzViewer, CloudReaders)

아래 리뷰는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로 이루어진 내용이니 참고만 하시고 모두 무료 어플이니 한번씩 다운받아 직접 사용해보시고 본인에게 적합한 어플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리뷰는 어플 하나하나 기능 및 특징을 상세히 소개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간략히 특징과 단점에 대해서 정리하고 마지막에 비교표를 작성해두었습니다.

아래의 무료 만화어플들은 공통적으로 Zip형식의 압축파일을 지원하고, 페이지 방향 설정 및 페이지 바로가기, 마지막 페이지 저장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eeep

특징 : 초창기 만화뷰어 어플로 인기를 끌었지만, 2010년 8월 이후로 현재까지 업데이트도 없으며, 지금은 페이지 전환 시 로딩도 가장 느리고, pdf 형식도 볼 수 없는... 전체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어플입니다.


나모코믹 뷰어

특징 : 페이지 전환 속도나 기능 등 만화뷰어로써 무난한 수준의 어플입니다. 국내 어플인 만큼 한글화가 잘 되어 있고, 책갈피 기능과 회전방지 기능도 있으며 업데이트도 꾸준한 편입니다. 고유기능으로 웹툰에 적합한 세로방향 페이지 넘김 기능이 있습니다.

단점 : 어플 내 광고가 포함되어 있고, 파일전송 기능이 아무것도 없어 무조건 아이튠즈로 밀어 올려야 합니다.


 SideBooks

특징 : 페이지 전환속도도 빠르며, 책갈피 및 표지 설정과 폴더 및 암호설정, 드롭박스 지원 및 개별 페이지의 읽는 순서도 변경할 수 있으며, 자체 밝기 기능과 책장 넘김 효과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과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PDF 뷰어로서는 꽤 잘 만들어진 앱이지만, zip형식을 지원할 경우 만화뷰어로써 갖춰야 할 1페이지 보기 기능이 없다는 게 꽤 아쉽습니다. 이 기능만 갖췄다면 추천 1순위 일텐데 말입니다.

※ 1페이지 보기 기능 : 두 페이지짜리 이미지를 자동으로 반으로 잘라 1페이지씩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


 더 코믹뷰어

특징 : 뷰어 기능이나 페이지 전환속도는 보통인데, FTP 파일전송과 url 다운, 드롭박스 등 다양한 파일전송 기능과 고유기능으로 폴더 및 암호설정을 지원하는 어플입니다.(망가 볼 땐 좋겠군요.)

단점 : 어플 내 광고가 있으며, 만화 보기에서 좌우 가장자리 탭으로 넘기는 인터페이스를 적응하기가 힘들군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다른 어플들은 밀어서 넘기거나, 가장자리만 터치해도 자연스레 넘어가는 반면, 이 어플은 밀어 넘기기는 지원하지 않으며, 한번 배경을 탭해주고 나서 나오는 투명 배경의 화살표를 다시 터치해야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는 이중수고를 해야 합니다.

Ez Viewer

특징 : 코믹뷰어 기능이외의 RSS리더나 컨텐츠 다운로드 기능을 가진 뷰어입니다. 디자인도 좋고, WebDav, 나 드롭박스 등 다양한 방식의 파일전송도 지원합니다. 무엇보다 가로보기시 2페이지 전체보기를 재대로 지원합니다.

단점 : 단순 코믹뷰어만 바라볼 때 타 어플보다 로딩이나 페이지 전환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CloudReader

특징 : 로딩과 페이지 전환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유료어플인 코믹글래스보다도 빠를 정도이며 마찬가지로 확대 축소도 빠르다는게 이 어플의 최대 장점입니다. 확대 축소시 크기에 맞게 자동으로 폭이나 너비를 맞춘 후 고정시켜 줍니다.

단점 : 기타 기능이나 세부설정 변경 가능한게 별로 없으며, 가로보기시 2페이지 전체보기가 약간 불안정합니다.


각 어플들간 비교 분석표입니다.


총평

조사한 무료 어플들은 각 어플마다 부분적으로 장단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제가 원했던 기능인

① 압축파일을 지원
② 가로보기시 2페이지 전체를 보여주는 기능
③ 왼쪽방향으로 읽는 일본만화의 경우 국내방식에 맞게 순서를 변경

이 세가지 모두를 만족시켜주는 어플은 없었습니다.

일본 만화의 경우 페이지 순서가 국내와 다른 왼쪽방향이라 (그냥 페이지방향 설정을 왼쪽으로 변경해서 보신다면 상관없지만...) 이를 오른쪽 방향으로 무난하게 보기 위해 전환 시킬려면, ‘1페이지 보기 기능’과, ‘페이지 읽기 순서 변경’ 기능 둘 다를 갖고 있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이 두가지 기능을 모두 갖고 있는 어플은 없었습니다.

또한 아이폰을 가로로 뉘었을때 2페이지 전체보기 기능을 재대로 구현하는 어플은 ‘EzViewer’ 뿐이었습니다. (SideBooks 도 지원하기는 하나 PDF 에서만 지원합니다.)

※ 가로로 뉘었을 때 2페이지 전체 보기 : 아이폰이 세로상태에서 1페이지만 보여주다가 가로로 뉘었을 때 자동으로 2페이지 전체를 보여주는 기능

 

아무튼 무료어플들은 하나를 만족하면 다른 하나가 빠진 뭔가 2% 부족했습니다.

위 기능들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최고의 반응속도를 지닌 ‘CloudReader'를 1순위로 추천하고, 굳이 압축파일이 아닌 PDF 파일형식으로 봐도 상관없는 분들에겐 comic4portable로 페이지 순서를 변경해서 PDF로 변환한 후 ’SideBooks‘에서 보기를 추천합니다.

둘 다 단순한 디자인에 한글화는 안 돼 있지만, 사용하는 데 큰 무리는 없을 겁니다. 다음엔 시간나는 대로 유료어플인 코믹글래스 ComicGlass 에 대해서 포스팅할 까 합니다. :)



▷ 관련 글타래 :

• 아이폰 만화책 넣기 comic4portable으로 iBooks 만화책 넣기 
• 코믹 글래스, 아이폰 만화 보기 유료 어플, Comicglass
• 아이폰 만화 유료 어플 코믹글래스 설정 - 만화 보는 방향



 아이폰 만화 어플, 아이폰 만화책 보는 어플, 아이폰 만화보기 어플, 아이폰 만화책 어플, 만화책 보는 어플, 아이폰 만화책 뷰어, Meeeep, 코믹뷰어, 나모코믹뷰어, 클라우드리더, CloudReaders, 아이패드 만화책 보는 어플, 아이패드 만화어플, 아이폰으로 만화보기, 코믹글래스, comicg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