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 Util

내 컴퓨터 IP주소 확인 방법, 외부 아이피 확인 사이트



웹서핑이나 여러 가지 컴퓨터 작업을 하다보면 가끔 내 컴퓨터의 IP주소를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IP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윈도우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 ’명령프롬프트’창을 통해서 내 컴퓨터의 내부 IP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며, 공유기를 사용할 경우 외부 IP는 외부 IP 확인 사이트나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내 컴퓨터 내부 IP 확인

① 명령 프롬프트 창 실행

먼저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야 합니다.(운영체제에 상관없이 단축키 : +R)

윈도우 xp를 기준으로는 시작 메뉴에서 ‘실행’을 클릭한 후 입력란에 ‘cmd’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윈도우 7에서는 실행창이 검색창과 통합되어 있으므로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란에 바로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주면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프로그램 및 파일검색


명령 프롬프트 창


② ipconfig 입력

이제부터는 윈도우 7 화면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IP주소를 확인하기 위해 ‘ipconfig’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엔터를 눌러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내부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에는 ‘ipconfig/all’을 입력)


2. 내 컴퓨터 외부 IP 확인

실행 - ipconfig 명령어로 확인하는 아이피는 내부 IP(사설 IP)입니다.

외부 IP를 확인하는 방법들은 외부 IP를 확인해주는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IP 확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데, 프로그램 설치는 바이러스의 위험도 있고, 약간 번거로우니 아래 외부아이피 확인하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는게 더 편할 것 같습니다.

◈ 외부 IP 주소 확인 사이트

http://ipip.kr/
http://www.findip.kr/
http://checkmyip.com/
http://www.ipbaksa.com/